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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안내

CSE390 IT전문영어

IT 분야의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영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특수 목적의 영어 교과 과정으로 다음 세 가지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 1. 감각을 갖추고 국제적인 교류를 능동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수준의 실용 영어를 교육한다.
  • 2. IT분야의 기술 보고서와 논문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영어 지식과 작성 방법을 가르친다. 아울러 기술 보고서와 논문의 독해 능력도 배양한다.
  • 3. 국제학회나 세미나에 참석하여 영어로 발표를 하는데 필요한 영어 지식과 발표 기술 등을 가르친다.
    세부 교과는 아래와 같다.
    • TechnicalWriting: 실용적인 writing 실력 향상을 위한 강의. Practical한 면에 초점을 맞춤.
    • Presentation: IT intensive English course is providing students with diverse information and guidelines to develop presentation techniques for real situations.
    • TOEIC: 새로 바뀐 TOEIC 형태에 맞춰 듣기, 읽기 능력을 향상 시키고자 함.
CSE402,CSE403 IT집중교육1,2
전공기초 이론 및 설계, 실험 및 실습을 융합한 전공심화 과정의 일환으로 실무형 전문 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한다. IT집중교육1과 IT집중교육2가 연속적으로 진행되며, 팀 단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본 과목의 주제는 실제 산업체에서 활용 가능한 기술 주제를 선정하며, 매 학기 변경될 수 있다.
각 과목 당 2개월 동안 매 주 4일 동안 매일 8시간(강의 3시간 +실습 5시간) 형식으로 운영된다. 강의 시간에는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기반이 되는 이론을 학습하며 실습 시간에 실제 개발을 위해 필요한 기능을 익히고 개발을 진행한다.
CSE23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구성 요소인 객체와 클래스, 상속 등의 개념과 이들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하는 기법을 배운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인 데이터 추상화, 캡슐화, 다형성 등을 공부하고, 이들로 하여금 객체지향 프로그램이 어떻게 소프트웨어의 재사용과 확장성을 제공하는지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이 과목에서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객체지향 언어 중의 하나인 C++ 혹은 Java 언어를 이용하여 이러한 객체지향적인 개념을 공부한다. 학생들은 선호도에 따라 언어를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다.
CSE454 계산이론
이 과목에서는 계산이 무엇인가에 대한 이론적인 공부를 한다. 다루는 세부주제는 오토마타(finite automata), 형식 문법(formal grammar), 형식 언어(formal language), 계산의 모델(models of computation), 계산가능/불가능(decidability/undecidability) 등이다. 이 과목은 컴퓨터공학/과학의 이론적인 조망을 얻을 수 있는 기본 목표 이외에 세부 주제들의 응용 지식 또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형식 문법은 컴파일러의 기본적 지식을 제공하며, 오토마타는 스트링 매칭 알고리즘의 기본이 된다.
CSE426 광대역통신
고속 광대역화와 이동성 지원은 현대 정보 통신망의 두 가지 큰 특성이다. 이중에서 고속 광대역 기술에 대한 기본지식 습득이 본 과목의 기본 수업 목표이다. 특히 셀 스위칭과 레이블 스위칭에 대한 기본 개념과 표준화 동향에 대한 강의가 주축을 이루며, 전문적인 기술 습득을 위한 신호망과 지능망, 망연동 기술도 다룬다. 특히 비동기식 전송 모드가 셀 스위칭의 기본 기술로, MPLS (Multiprotocol Label Switching)가 레이블스위칭의 기본 기술로 각각 정착되고 있는 만큼 ATM/MPLS 표준화 동향을 파악하고, 미래 망 기술인 차세대망과 유무선통합망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망 설계나 통신망 서비스 분야에 취업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필히 수강을 권하는 과목으로, 통신 기본 과목을 선수 과목으로 이수하기를 권한다.
네트워크보안
유선, 무선, 셀룰러 네트워크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통신 네트워크가 IoT(Internet of Things), Smartgrid 등 새로운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패러다임의 근간으로 자리 잡음에 따라, 신뢰성 있는 통신을 위한 보안 기술 적용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암·복호화, 해쉬, 암호키 관리, 전자서명, 인증 등의 네트워크 보안 기술과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고급 네트워크 보안 기법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수강생은 질의응답 및 토론, 네트워크 보안 소프트웨어 및 장비 실습, 다양한 관련 과제 수행 등을 통해 실무 수준의 네트워크 보안 관련 지식을 함양하고 엔지니어로서의 능력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CSE326 네트워크운용사례
다양한 컴퓨터통신 및 인터넷 프로토콜 기술에 대한 지식을 심화하고, 인터넷 네트워크를 실제로 구축하기 위하여 인터넷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허브, 스위치, 라우터, WAN 장치들을 다루는 데 필요한 방법론을 배운다. 그리고, 이들 네트워크 장치들을 활용하여LAN, WAN 기반의 인터넷 네트워크를 설계하고 구성하여 본다. 이 과목의 목표는 CCNA, CCNP, CCDA,CCIE 등 cisco사의 인터넷 네트워크 관련 공인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다.
SCT321 네트워크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융합 도메인에서 네트워크응용을 위하여 요구되는 임베디드 모바일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래밍 방법론에 대하여 공부한다. 소프트웨어융합 도메인에서 적용을 위한 네트워크 소프트웨어의 구조 설계 방법, 이를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의 설계, 그리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방법을 공부한다. 본 과목은 네트워크소프트웨어실습을 함께 수강하여야 한다.
SCT322 네트워크소프트웨어실습
본 실습 과목에서는 네트워크소프트웨어 교과목의 진도에 맞추어, 네트워크소프트웨어 교과목의 내용의 실질적인 이해와 이의 응용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모바일 임베디드 시스템을 대상으로 응용 프로그램들을 직접 작성한다.
CSE4310 데이터마이닝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은 대용량 데이터베이스에 존재하는 데이터간의 관계, 패턴, 규칙 등을 찾아내고 모형화해서 의사결정을 돕는 유용한 정보로 변환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본 강좌에서는 Data, 선 처리, 자료의 온라인처리, 패턴 분석, 분류, 클러스터링 등의 이론을 다루고 실제 최근의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분석 모델링 작업을 다룬다. 수강생들에게는 신용평가, 고객 이탈방지, 질병관리, 여론 분석, 고장 예측, 보안 등 다양한 응용 과제가 주어질 것이다.

CSE332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는 방대한 크기의 데이터를 컴퓨터에 저장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얻어오는 기법에 대한 것으로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에서 컴퓨터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치는 전산학에서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본 교과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전반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하며 특히 사용자 입장에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다루는 것에 중점을 둔다.
CSE333 데이터베이스설계
본 과목은 데이터베이스 과목의 심화과목으로써 데이터베이스 과목이 사용자 관점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중점을 두었다면 데이터베이스 설계 과목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관점에 중점을 둔다. 즉,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인덱스 기법, 질의 처리, 질의 최적화, 트랜잭션 기법 등을 주로 다룬다. 또한, 설계 프로젝트를 통하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안드로이드 데이터베이스 응용 프로그램을 다룬다.
CSE217 디지털회로
컴퓨터 및 디지털 시스템의 기본 조직의 구성에 필요한 하드웨어 분야의 디지털 회로를 다룬다. 디지털 회로 과목에서는 컴퓨터 및 디지털 시스템의 기본을 이루는 요소들, 즉 조합회로와 순차회로를 중심으로한 기본 디지털 회로를 배운다.
이를 위해 게이트 수준의 불린 대수 및 2진 시스템을 간단히 복습하고, 좀 더 구체적인 불린 함수의 간략화 방법을 깊이있게 다룬다. 또한 조합회로를 이루는 요소들과 MSI를 다루고 이어 순차회로에 관련된 요소를 다룬다. 이의 기본 단위로 레지스터, 카운터,메모리의 기능 및 종류별 원리와 응용을 배운다.
CSE416 모바일서비스플랫폼
본 과목에서는 오디오, 비디오, 그리고 데이터를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정보의 개념과 이들을 저장 또는 전송하는 데 필요한 정보량을 줄이기 위한 표준 압축 방법들에 대하여 배운다. 본 과목에서 다루는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 멀티미디어 정보 표현 및 압축 방식의 기초
  • 영상/비디어 압축 방법 및 표준 개요
  • 음성/오디오 압축 방법 및 표준 개요
  • 미디어 동기화 및 스트리밍 방법
  • 멀티미디어 통신 프로토콜 및 시스템
SCT311 모바일시스템
본 교과목은 모바일시스템 운영체제 플랫폼 및 무선기술, 응용서비스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즉, 리눅스 기반 Android,무선랜 Wi-Fi 네트워크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무선 P1P 스트리밍 응용 서비스가 어떻게 구현되는지 학습한다. 또한 모바일 기기에 대한 에너지 관리 이슈, 위치기반 혹은 상황 기반 서비스 제공 기법 등 모바일 컴퓨팅 시스템에 대한 주요 이슈들을 다룬다.
SCT312 모바일시스템실습
본 과목에서는 모바일시스템에 관한 내용을 실습한다. 즉, 리눅스 기반 Android, 무선랜 Wi-Fi 네트워크에 관한 실습을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무선 P1P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현하는 팀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SCT323 무선네트워크
무선통신 시스템 및 네트워크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기 위하여 무선 통신 채널 특성, 디지털 변복조 방식(Digital Modulation), 채널코딩 및 에러제어, 무선 다중 접속 기술(Multiple Access Technology)을 공부한 다음에 GSM, CDMA 및 IMT-2000 시스템 등의 셀룰러 시스템과 WiFi 무선 LAN의 동작 원리를 공부한다. 또한 MANET (Mobile Ad-hoc Network), Mobile IP,Wireless TCP 등 무선네트워크 프로토콜을 공부한다.
SCT324 무선네트워크실습
무선통신 네트워크 및 프로토콜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기 위하여 실습을 포함하는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학습한다.본과정의 실습 구성 요소는 무선채널 생성, 무선변복조 통신, 흐름제어 및 프레임 에러제어, 다중접속 기법, 라우팅, Wireless TCP 등의 무선 네트워크 기술들로 구성된다. 실습과정은 무선 통신 시뮬레이터와 무선 네트워크 에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진행된다.
분산시스템 (대체 과목 : 분산시스템설계)
분산 시스템이란 통신망으로 연결된 다수의 독립적인 컴퓨터들이 서로 협동하여 분산 처리를 수행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분산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기 위한 기본 개념인Client-Server Model, Interprocess Communication,Synchronization등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분산 운영체제, 이동 컴퓨팅 등의 응용 분야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본 과목은 21세기 새로운 컴퓨팅 패러다임인 “유비쿼터스컴퓨팅”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분산 환경 시스템 및 네트워킹에 대해 다루게 되므로 특히 정보통신대학 졸업생들은 더없이 중요한 과목이라 하겠다.
CSE301 분산시스템설계
본 강의에서는 Workstation 등의 표준 운영체제로 사용되는 UNIX의 기본구조 및 기능을 살펴본 후, UNIX상에서의 프로그램 작성 능력을 다수의 팀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키운다. 즉, 강의 전반부에서는 파일 및 프로세스 관련 UNIX 시스템 호출, 시스템 데이터파일, 프로세스 제어 및 시그널 등 UNIX 기본 구조에 대해 공부하고, 후반부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분산환경과 모바일 환경에서의 시스템 프로그래밍 설계 능력을 키운다. UNIX 소켓 및 소켓을 이용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Daemon프로세스 개발방법 및 수퍼 Daemon inetd의 역할에 대해 학습하고 모바일 플랫폼상에서의 다양한 분산시스템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한다.
CSE302 분산시스템설계실습
본 실습에서는 분산시스템설계 수업에서 강의된 내용을 실제 Linux 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소스 코드를 이용하여 실습함으로써 Unix 기반의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대한 활용 능력을 키운다. 또한 모바일 플랫폼상에서 다양한 시스템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운다.
CSE430 소프트웨어공학
실세계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관련 행위(개발 제작에서 사용까지)는 과학 차원보다는 공학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관련 모든 전문가(특히 엔지니어 수준)들은 공학적 가치관과 사고방식과 지혜 및 행동 원리를 가져야 한다. 본 과목에서는 소프트웨어에 관련되는 모든 행위(개발 또는 사용)를 수행함에 있어 절대적으로 필요한 공학적인 기본 사상/개념에 대해서 배우고 또한 소프트웨어 수명 주기 전 과정(분석 정의, 설계, 개발, 구축 및 운영 관리)에서 필요한 여러 가지 공학적인 방법론과 기술들에 대해서 배운다.
CSE404 소프트웨어분석설계
현대적인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은 매우 복잡한 작업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복잡한 과정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공학적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이러한 공학적 접근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이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는 그 이론적 토대가 되는 소프트웨어의 기본 모델과 개발 과정의 업무를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개발 절차(process)가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소프트웨어의 분석과 설계에서의 기본원리 및 기법 등을 다루고 분석/설계의 결과물을 기술할 수 있는 모델링 언어인 UML에 대한 활용방법을 배운다.현대적인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은 매우 복잡한 작업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복잡한 과정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공학적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이러한 공학적 접근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이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는 그 이론적 토대가 되는 소프트웨어의 기본 모델과 개발 과정의 업무를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개발 절차(process)가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분석과 설계에서의 기본원리 및 기법 등을 다루고 분석/설계의 결과물을 기술할 수 있는 모델링 언어인 UML에 대한 활용방법을 배운다.
CSE411 시스템성능분석
시스템 분석 및 모델링, 벤치마킹, 시뮬레이션과 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방법론 등 정보통신 시스템 성능 분석과 관련된 주제들을 다룬다.
본 과목의 전반부에서는 CPU, I/O, O/S, Network,DBMS 등으로 구성된 시스템 분석 및 모델링, 벤치마킹,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시스템 모델링 방법, 모델 설계 방법, 구현 방법 등 정보통신 시스템 성능분석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고, 후반부에서는 기존의 대표적인 시스템들을 예로, 설계 및 성능분석 방법들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주제들을 최신 논문과 사례들을 중심으로 연구하고 학습한다.
수강생들은 이 과목을 통하여 현재 정보통신 관련업계가 시스템 성능을 이해하는 소프트웨어 인력을 요구하고 있는 추세에 부응하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특히 향후 국내외 연구개발 분야 진출 및 대학원 진학을 계획하는 학생들은 반드시 이수해야 할 강좌이다.
CSE3113시스템프로그래밍
최근 들어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고 하는 새로운 컴퓨터 환경 패러다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시스템 기술로 “임베디드 시스템”,“센서 네트워크 시스템”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본 시스템 프로그래밍 과목은 이러한 최신기술들을 습득하고 응용 제품을 설계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수강해야 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임베디드 시스템 관련 기초 과목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어셈블러, 링커, 로더, 운영체제 디바이스 드라이버에 관한 이론적 사항을 공부하고 이들을 조합하여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즉, 어셈블리 언어를 익힌 후 이를 이용한 여러 프로그래밍 기법을 터득하고, 링커 및 로더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 및 설계방법을 파악하도록 한다. 본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시스템 프로그램 설계에 필요한 목표설정, 분석, 제작, 시험평가 능력을 배양한다.
본 과목은 체계적이고 실제적인 실습 교육을 병행한다. 어셈블러, 로더, Cross compiler, 운영체제 디바이스드라이버 등 다양한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임베디드 리눅스 시스템 환경에서 직접 구현해 봄으로써 임베디드 시스템 환경에 대한 기초 지식과 실무 경험을 갖추도록 한다.
CSE350 알고리즘
컴퓨터 알고리즘의 디자인과 분석을 위한 원리와 기법을 학습하여 실제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효율적인 알고리즘들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수학적 귀납법, 점근적 분석(asymptotic analysis) 등의 기본 원리와 분할정복, 동적계획법, 그리디 방법, 분지한정, 퇴각검색 등의 디자인 기법과 기초적인 계산복잡도 이론을 공부한다.
CSE311 운영체제
운영체제는 컴퓨터시스템의 자원(CPU, Memory,Storage, Process, File, 입출력 장치 등)을 효율적으로관리하는 동시에 사용자에게 컴퓨터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토록 편리한 interface를 제공하는 SW 덩어리이다. 목적이 가리키듯, 운영체제라는 SW는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파일 관리, 디바이스관리 등을 담당하는 여러 개의 모듈들이 매우 유기적으로 결합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운영체제가 무엇이며, 운영체제 내에서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며, 그러한 문제는 어떠한 방법으로 해결되고 있는가 등을 배우게 될 것이다. 운영체제에 서 다루어지는 기법들은 단순히 운영체제 내에서만 이용 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thread를 이용하는 프로그램의 작성에 있어서 동기화는 매우 중요한 기술을 요구하고 있으며, 운영체제를 이수한 학생은 이러한 기술을 자연스럽게 배양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CSE327 웹프로그래밍
본 과목에서는 분산시스템의 대표적인 사례인 인터넷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가장 보편적인 표준인 웹 기술을 이용하여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빨리”, 그리고 “많은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웹 구축을 위한 클라이언트 사이드 프로그래밍 언어로 HTML5 및 스크립트 언어의 개념과 문법, 활용지식들을 습득하며, 동적인 웹페이지 설계를 위한 Servlet, JSP 등의 서버사이드 프로그래밍 활용에 대해 학습한다. 학습된 세부 지식을 기반으로 Ajax 스타일등의 최신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제작 및 클라우드 컴퓨팅과 관련된 실습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본 과목에서 학습된 서버 사이드 프로그래밍 기술은 독립적인 앱 형태의 애플리케이션 제작에 응용되는 형태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이 된다.
CSE251 이산수학
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수학논리와 이산적인 수를 대상으로 하는 컴퓨터 논리의 차이점을 이해한다. 컴퓨터 논리에 따른 수식을 이산화하여 알고리즘화하는 기법을 이해하며, 컴퓨터 과학과 컴퓨터 공학에서의 수학논리와 이론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아울러 컴퓨터 관련 학문분야의 기초 및 그 기반과 이산수학의 연계성을 공부한다.
수학이 무한하고(infinite) 조밀한(dense) 집합을 대상으로 추상적인 수학적 구조를 연구하는 학문인데 비하여 이산수학은 유한하고(finite) 셀 수 있는(countable or numerable) 집합으로 대상을 국한하여 실제 생활에서 접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한다. 이 때, 주어진 문제의 크기가 사람이 손으로 직접 풀기에는 너무 복잡하고 크다는 가정 하에서 컴퓨터의 활용은 필수적이며, 컴퓨터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수학적인 이론이나 원리, 행렬이나 그래프 등과 같은 다양한 문제표현방법, 그리고 그에 따른 풀이 방법과 알고리즘 설계 등을 다룬다. 본 과목을 수강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수학적 지식은 문, 이과 구분없이 중고등학교에서 배운 내용만으로 충분하며, 수업내용 또한 어려운 수학 문제 풀이보다는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해결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학생의 흥미와 적성이 전공에 적합한지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 이다.
이산수학은 학생들이 이수할 주요 전공과목의 학습내용과 대부분 관련이 있는 중요한 선수과목으로서 컴퓨터 프로그래밍, 컴퓨터기본구조, 컴퓨터통신 등과 같은 과목의 예제들을 다루고 있다. 특히 자료구조, 계산이론, 정보보호개론 과목의 선수 과목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본격적으로 전공 공부를 시작하기에 앞서 이수해야 할 과목 중의 하나이다.
CSE452 인공지능
인공지능 전반에 대한 소개와 지식 표현, 추론, 학습 등을 중점적으로 배운다. 구체적으로 지식 기반 시스템, 온톨로지 구축 방법, 지능형 에이젼트를 영역지식에 따라 구축하는 방법 등을 배운다. 지식 구축 및 추론의 실습을 위하여 JESS의 사용법을 배우고 이를 이용하여 지식 기반 응용 시스템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SCT221 컴퓨터네트워크
본과목은 TCP/IP 프로토콜을 중심으로 데이터링크, 네트워크, 트랜스포트, 애플리케이션 계층의 표준 인터넷 프로토콜을 이해한다. 여기에는 ARP, IP, RIP, ICMP, TCP,UDP에, TELNET, FTP, HTTP, SMTP, 및, DNS 등의 프로토콜이 포함되며, 이들 프로토콜 각각의 동작과 함께 상호 간의 작용을 종합적으로 공부한다.
이 과목의 목적은 인터넷 구조, 프로토콜 및 관련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울 것이다. 계층적 구조를 기반으로 컴퓨터 네트워킹을 이해하고 지금까지 인터넷을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하였지만 실제적으로 어떻게 인터넷이 동작되는가를 배울것이다.
CSE415 임베디드소프트웨어
본 과목에서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설계, 구현, 디버깅 및 응용을 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힌다. 이를 위해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을 대상으로 시스템초기화, 임베디드 운영체제, 디바이스 제어, 임베디드 응용의 디버깅 및 테스팅 등을 다룬다. 특히 32/8비트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안드로이드 OS, 임베디드 리눅스, MicroC/OS-II, 8비트 OS 등 임베디드(실시간) 운영체제들의 특징, 구조, 그리고 응용 등을 다루어 본다.
CSE200 자료구조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를 사용해서 개발하는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자료구조의 종류와 이를 사용하는 방법론에 대해서 배우게된다.
컴퓨터프로그래밍에서 다루는 기본적인 data type으로부터 시작하여 보다 복잡한 형태의 data type으로 확장하게 된다.
stack, queue, tree, graph, heap 등의 자료구조들이 다루어지게 될 것이며,이를 응용한 방법론으로 sorting,search 기법들에 대해서도 다루게 된다. 이러한 자료구조와 자료구조 활용 방법에 대한 이해는 추후에 수강하게 되는 모든 컴퓨터 관련 교과목을 수강하는 데에 중요한 기초 지식으로 활용될 것이다. 그리고, 추후 시스템 개발이나 알고리즘 개발에 있어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데에 중요한 기초 지식이 될 것이다.
CSE343 정보보호
정보통신 시스템, 네트워크를 통하여 정보 처리를 수행하는 것은 현대 사회의 기본 조건이다. 이 기본 조건이 발전되고 심화됨에 따라 정보처리를 역기능 없이 안전하게 (Secure) 수행할 수 있어야 함은 선택이아닌 필수요건이 되었다. 어떠한 정보 처리 환경이 되더라도 안전한 정보 처리를 행하는 데에 공통적인 기본 기술 요소들이 존재한다.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Security 공통 기본 기술들을 숙지함으로써 그 후에 수요에 따라 어떤 고급 정보 처리 응용 분야에서도 필요한 정보보호(Security)기능을 설계, 개발, 운용, 사용,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할 수 있도록 한다.
CSE494 정컴개별연구
본 과목에서는 학부에서 배운 전공 능력을 기반으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개별연구를 진행한다. 지도교수와 논의를 통해 학생이 스스로 연구 주제를 도출해내고, 연구를 위해 필요한 자료와 기술 요소에 대한 습득 및 과제 진행을 자기 주도적으로 수행한다. 연구의 진행은 단독으로 또는 팀(3-5명)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지도교수는 연구 주제 선정을 도우며, 연구 진행에 대한 관리 및 연구 지도를 수행한다.
CSE490,CSE491,CSE492,CSE493 정컴현장실습 I, Ⅱ, Ⅲ, Ⅳ
본 과목은 현장체험을 통하여 정보컴퓨터공학 지식의 활용 및 학습의 동기부여를 이루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은 현장실습을 할 회사를 정하고 회사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학교에서 배운 기초 지식을 응용하는 현장실습의 기회를 가지게 되며, 회사에 근무하면서 회사의 실무자와 같이 현장의 문제해결방법을 체득한다.
CSE401 종합설계프로젝트
종합설계프로젝트는 학부 과정에서 학습한 전공 지식과 설계의 요소 기술들을 종합하는 과목으로서 학습성과를 성취하는 것과 더불어 학습 성과의 성취 여부를 종합적으로 평가받는 기회를 제공한다. 문제 정의, 구성 요소 설계, 구현, 평가 등 개발 절차의 전 과정을 이 과목에서 거치게 된다. 실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기술들을 중심으로 개발 과정을 거침으로써 학생들이 졸업 후에 산업체에서 핵심적인 개발 인력으로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준비 기회를 제공한다. 저학년 과정과 해당 강좌를 수강하는 시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 요소의 활동을 종합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창의설계입문 (대체 과목 : 컴퓨터프로그램설계)
창의설계입문은 엔지니어로서 갖추어야 할 창의적 공학설계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간단한 설계 프로젝트를 통하여 학습내용을 적용하여 연습한다. 문제 정의, 구성 요소 설계, 구현, 평가 등 개발 절차의 전 과정에 대한 기본개념을 이 과목을 통해 습득하게 된다. 본 과목에서 습득한 설계 기본지식은 종합설계프로젝트 등 관련 고급설계과목에 이용되며, 궁극적으로 실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기술들을 중심으로 개발 과정을 거침으로써 학생들이 졸업 후에 산업체에서 핵심적인 개발 인력으로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발판을 제공한다.
CSE314 컴파일러
컴파일러 구축을 위한 제반 이론 및 구현 기법을 습득하고 이를 이용하여 간단한 컴파일러를 실제 구축한다. 컴파일러 구성의 기본이 되는 lexical analysis,parsing, code generation 등의 핵심이론을 배우고 이를 구축하는 데에 필요한 lex, yacc 등의 도구의 활용법을 배운다. 또한 이에 기반하여 간단한 프로그래밍언어에 대한 컴파일러를 실제로 개발하여 컴파일러 구축방법을 배운다.
DMED370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 그래픽의 기본적인 개념을 다룬다. 기본 도형의 출력, 2차원 및 3차원 기하학적 변환, 3차원 객체표현, 그래프 임베딩, 그래프 드로잉에 관련된 교차 그래프, 선분 그래프, Triangulated 그래프, Permutation그래프 등의 그래프 문제들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그래픽과 관련된 여러 장치의 구조, 명령문을 연구하며 끝으로 Display 소프트웨어를 학습한다.
CSE216 컴퓨터고급구조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컴퓨터 구조에 대해 심도 있는 학습을 하고 이를 기반으로 활용 및 설계 능력을 구비한다.
이론 부분에서, 컴퓨터 구조를 계층적 구조로 다루고, 하부의 하드웨어 수준, 그리고 다음 level의 마이크로 아키텍쳐를 수행구조로 파악한다. 그리고 아키텍쳐의 기본이 되는 명령어수준 아키텍쳐(ISA:Instruction Set Architecture)를 살펴보고, 최신의 컴퓨터 프로세서의 사례를 중심으로 그 구조를 공부한다. 다음의 위 level로 운영체제를 지원하는 가상 메모리 구조 및 가상 I/O등을 살펴본다. 이러한 컴퓨터 구조 하에서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하여 동작시키는 어셈블리 언어의 특징 및 구조에 대하여 배운다. 또한 현존하는 다양한 병렬 처리 컴퓨터의 구조적인 특징들에 대하여 알아본다. 또한 활용 및 설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이론에서 이해한 기본 원리를 중심으로, 마이크로프로그램 방식에 의한 추가된 명령어를 수행하는 고급구조 등을 변경 응용 하도록 한다. 이와 같은 활동을 설계 기준에 따른 공학적 경제성 등의 개념 등을 적용해 본다. 또한 각 컴퓨터 구조 요소별로 변경 가능한 설계를 통하여, 설계의 요구사항과 시스템 설계 및 검증 방식, 그리고 경제성에 따른 의사결정을 포함한 설계 개념이 숙지되도록 진행한다.
CSE105 컴퓨터공학개론
본 과목은 정보및컴퓨터공학과 첫 번째 전공과목으로서 정보컴퓨터공학과 관련 모든 전공과목에 대한 입문의 역할을 담당한다. 즉, 컴퓨터의 발전,컴퓨터 내부에서의 자료표현 방법,컴퓨터 구조,운영 체제, 통신프로토콜,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언어론, 소프트웨어 공학, 자료 구조, DBMS 등 컴퓨터공학에 관련되는 많은 분야에 대해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며,이 내용들은 학생들이 2,3,4학년에서 수강하게 되는 전공과목들에서 보다 심층적으로 다루어진다.
CSE218 컴퓨터구조
간단한 논리회로부터 Decorders, Registers, Counters등은 물론 Memory Units에 이르기까지 각종 디지털요소(Component)들의 작동원리와 특성을 알아보고, 컴퓨터에서의 데이터 표현방법을 학습한다. 이러한 지식을 토대로 컴퓨터 명령어가 어떻게 구성이 되는지의 원리와 이해를 위해 가상 기본 컴퓨터의 명령어를 예로 제시한다., 이러한 명령어를 구현하기 위한 방식으로 하드웨어 제어와 마이크로프로그램 제어 방식의 구조를 마이크로 오퍼레이션 수준까지 상세히 살펴본다. 또한 가상적으로 정의된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어떻게 프로그램이 작성되고 실행되는지를 기계어 수준 프로그램 예를 통해 이해한다.
아키텍쳐 수준의, 좀 더 세분화된 구성으로서, CISC와 RISC 방식의 명령어 비교 및 어드레스 모드 등을 살펴보고, 성능 개선을 위한 구현 방법으로서 파이프라인 방식의 원리 및 개선 수준 등을 학습한다. 또한 입출력 장치의 구성과 이를 제어하기 위한 기본 원리 등을 학습한다.
CSE450 컴퓨터비전
컴퓨터비젼 시스템의 목표는 영상이나 연속 영상에서 실제 형태를 찾아내는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컴퓨터비젼 시스템은 2차원으로 투영된 장면에서 3차원 주요 정보를 복원하는 것이다. 컴퓨터비젼 기술은 영상이미지에서 원격 센싱, 제품검사에서 문서처리,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에서의 검색 등에 적용된다. 본 강좌에서는 영상처리기술, 영상압축기술, 패턴 인식, 다양한 응용분야에 대하여 다룬다.
CSE220 컴퓨터통신
본 과목에서는 정보컴퓨터공학부에서 제공되는 정보통신 관련 교과목들의 수강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다룬다. 이를 위하여 본 과목에서는 정보 통신을 공부하는 데 기본이 되는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의 기본 이론을 위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배운다.
  • 데이터통신의 기본원리 및 OSI와 TCP/IP 계층화구조
  • 전송 매체의 종류 및 특징, 데이터인 코딩과 관련된 물리 계층의 기능
  • 데이터링크 제어, 오류제어, 다중화 등과 관련된 데이터 링크 계층의 기능
  • Circuit 및 Packet 스위칭, 라우팅과 관련된 네트워크 계층의 기능
  • 유무선 LAN 및 WAN의 개념 및 Interworking 원리
CSE104 컴퓨터프로그래밍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C와 같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로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 작업을 일컫는다. 어느 정도 실용적인 프로그램의 작성이 가능하려면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추어야 함은 물론 프로그램 개발 방법에 대하여도 숙지하여야 한다. 이 과목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대표적인 컴퓨터프로그래밍언어인 C언어에 대한 문법체계를 배우고, 프로그래밍언어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분석 및 설계 기법에 대하여도 배운다. 프로그램설계 과제를 통하여 소프트웨어설계능력과 실용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CSE134 컴퓨터프로그램설계
고품질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선 프로그래밍 패러다임과 언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 설계 능력이 필요하다.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이란 프로그래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그래머가 사고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프로그래밍 언어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문법적 방식이다. 본 교과목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C로 대표되는 구조적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언제, 어떻게 실제 프로젝트에 활용하는 지를 집중적인 프로그래밍 실습과 팀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훈련하는 데에 있다.
SCT351 프로그래밍언어론
다양한 현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되는 언어적 구성 요소와 이들의 의미에 대해서 학습하고 이러한 언어적 구성 요소들이 특정 언어 상에 어떻게 명령문으로 구현되는지 알아본다. 이를 통해 새로운 언어에 대한 적응력을 기른다. 또한 현대적인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적합한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마지막으로 언어의 구현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언어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효율적인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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